반응형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요양보호사 직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일을 하기 전에 가장 궁금한 것이 시급일 텐데요. 이번 포스팅은 2023년 요양보호사 월급·시급은?(방문, 시설, 가정 요양보호사)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는 국가자격증으로 교육이수시간(이론/실기 240시간)을 수료해야 하고 시험을 봐야 하는 전문 자격증입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은퇴후 취업이 잘되는 인기 자격증 베스트 3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요양보호사 급여

⊙2023년 최저임금은 9,260원으로 결정되어 5% 정도 인상된 시급입니다.

⊙일반 요양보호사 시급 12,000원 정도입니다. 

⊙월급제 요양보호사의 경우 정부가 정한 인건비는 월 2,398,000원이지만 주 5일 근무, 주말 근무까지 고려하면 근무철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가족 요양보호사로  매일 1시간 정도 돌볼 경우는 월 44만 원~93만 원까지 수령 가능합니다. 

 

반응형

◈재가센터 방문요양보호사 예상 시급

방문 요양보호사의 시급은 원칙적으로 주휴수당을 포함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뉩니다. 

주휴수당
주휴수당

주휴수당이란 일주일을 근무하면 하루분 수당을 더 받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방문 요양보호사의 시급을 책정할 때 15시간 근무를 하지 못하더라도 주휴수당을 포함한 시급으로 계산됩니다. 

 

방문 요양보호사의 시급에는 주휴수당 외에 연차수당이라는 항목이 지급됩니다. 

연차수당
연차수당

연차수당이란 1년 안에 사용의 의무가 있는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않고 남게 되는 잔여 연차분에 대해 수당으로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연차휴가는 주 15일 근무하는 근로자라면 누구나 유급휴일로 쉴 수가 있는데 대부분 재가센터에서는 방문 요양보호사의 연차휴가를 연차수당으로 지급합니다. 

 

◈주간보호센터 근무하는 요양보호사의 예상 급여

주간보호센터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의 급여는 센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2022년 주간보호센터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의 최소 월급이 192만 원이었으니 약 10만 원 정도 인상된 202만 원이 최저 월급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요양원 요양보호사 예상 급여 

요양원 요양보호사는 주간보호센터에서 일하시는 분보다 월 5만 원~10만 원 정도 더 급여를 받는다고 합니다. 요양원은 주, 야간으로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돌봐야 하기 때문에 급여가 좀 더 높습니다. 

요양원 요양보호사의 최저 월급은 약 210만 원~215만 원 정도까지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시설마다 다르기 때문에 직접 문의하시는 것이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요양보호사의 월급을 정리해 봤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을 돌보는 것이 힘든 일이지만 최저시급보다 높게 책정된 금액이고 주휴, 연차 수당 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평균 합격률이 89% 정도 된다고 하니 용기를 갖고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