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의 대표 주식 삼성전자는 우선주와 보통주로 나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나라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삼성전자 우선주 주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부산 청년기쁨두배통장(신청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
무담보, 최저금리 '중진공 정책자금'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나의 성공시대 시작됐다. 

 

삼성전자 우선주와 삼성전자 차이점
삼성전자 우선주와 삼성전자 차이점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


삼성전자

 

보통주 일반적으로 말하는 주식으로 사명에 따로 우(선주)라는 용어가 없다면 이는 모두 보통주입니다. 
투자자는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주가 상승에 따른 수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보통주는 기업의 주요 경영 사항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낼 수 있는 의결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선주 주식 시장의 변동성에 비교적 덜 민감하며, 기업의 이익 분배 시 우선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배당할 때 우선적이며 높은 배당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보통주에 비해 10%정도 할인된 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가장 큰 차이점은 기업의 주요 경영 사항에 대해 의결권의 유무입니다. 보통주는 의결권이 있으며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대신 보통주에 비해 10% 정도 할인된 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보통주를 1주라도 가진 주주라명 이사회에서 의사결정권을 가지는데요. 직접 주주총회에 참여하여, 기업 경영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우선주는 만약, 회사가 파산하게 되어 잔여 재산을 배분해야 한다면 보통주보다 선순위로 지위가 인정됩니다. 우선적으로 이익을 배정받을 수 있는 주식입니다. 

 

 

 

우선주를 발행하는 이유


 

기업은 돈이 필요할 때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이자를 지급하지 않아도 되고, 부채가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재무구조가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주식발행을 통해 자금 조달을 할 경우 보통주보다는 우선주로 발행하게 됩니다. 

 

즉, 우선주를 발행하는 이유는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경영권에 위협 없이 자본금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주와 보통주의 투자 전략


우선주는 안정적인 수익과 배당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주식입니다. 우선주는 일정한 배당금을 받을 가능성이 높고, 주식 시장의 변동성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합니다. 

 

보통주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보통주는 주식 시장의 변동성에 더 크게 반응하며, 기업의 성장과 주가 상승에 따른 수익을 추구합니다. 

 

투자자는 자신의 투자목표, 성향, 리스크 관리 능력에 따라 우선주와 보통주 중 어떤 종류의 주식에 투자할지 판단해야 합니다. 

 

 

 

우선주의 장점과 단점


우선주는 종목명 뒤에 '우'라는 표시가 붙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우, LG전자우, 현대차우 등이 우선주입니다. 

 

◎ 장점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기침체 국면이나 실적 악화가 우려되는 경우에는 보통주보다 우선주가 좀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액면가의 약 1~2%의 배당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 단점

우선주의 단점은 주가가 상승할 때 보통주 보다 상승률이 덜하다는 것입니다. 지난 1년간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주식차트를 살펴보면 비슷한 간격을 두고 주가가 움직이다가 보통주의 수익률이 훨씬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통물량이 적어서 환금성이 낮고, 주가의 등락폭이 크며, 투기 자본의 목표가 되기 쉽습니다. 

 

 

 

 

보통주의 장점과 단점


◎ 장점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어서 회사의 경영에 참여하고, 투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통 물량이 많아서 환금성이 높고, 주가의 등락폭이 완만합니다. 

 

◎ 단점

이익 배당과 잔여재산 분배에 있어서 우선주보다 후순위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액면가의 약 1~2%의 배당금을 추가로 받을 수 없습니다. 

주가가 우선주보다 높게 형성되므로 같은 가격으로 더 적은 주식을 보유하고, 그에 따라 배당금이 더 낮습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보통주, 우선주의 접근 방식은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장기적인 투자목표라면 여윳돈으로 조금씩 분할매수하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