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낮기온이 15도를 훌쩍 넘아가고 있습니다. 이러다가 봄이 아니 여름이 올 것 같네요. 겨우내 앙상한 나뭇가지 사이에서 매화꽃이 핀 것을 보았습니다. 눈치채지 못한 사이에 부지런히 봄을 준비하고 있었나 봐요. 반갑고 고마운 마음에 사진을 찍었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봄철 가족 나들이 장소 추천(베스트 5)
데이트, 가족 힐링 장소로 좋은 카페 추천
봄 나물의 효능과 영양

 

매화나무 열매가 매실입니다. 예부터 매화는 난초, 국화, 대나무와 함께 사군자라고 하여 선비의 절개를 상징하였습니다. 이른 봄의 추위를 무릅쓰고 제일 먼저 꽃을 피우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특히, 한 겨울에 피는 매화는 설중매라고 예쁜 이름이 있고 꽃말은 '고결한 마음', '결백', '기품', '인내'를 나타냅니다. 

 

매화는 벚꽃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큰 차이가 나는 부분이 향기입니다. 벚꽃은 향기가 없지만 매화는 아주 향기롭습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경상남도, 전라남도 따뜻한 남부지방에서 재배하였는데 섬진강변 매화마을을 중심으로 해마다 3월 중순부터 말까지 광양매화축제가 개최됩니다. 

반응형

◈ 광양매화축제(자세한 내용은 클릭)

 

▶ 축제명칭: 2023 광양매화축제

▶ 축제기간: 2023년 3월 10일~19일

▶ 축제장소: 광양시 전역(주행사장/다압면 매화마을 일원)

▶ 주체/주관: 광양시/광양매화축제위원회

▶ 행사내용: 전시, 공연, 판매, 체험 프로그램 등

▶ 개화율: 3월 8일 기준 50%

 

 

◈ 매실의 효능

매실은 7월이 제철이며 6월 말에 채취한 것이 가장 좋은 매실이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푸른 보약이라고 불리는 매실은 동의보감에 따르면 성질이 따뜻하며 담을 식히고, 구토와 갈증, 이질 등을 멎게 하며, 술독을 풀어준다고 합니다. 매실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어 각 가정에서 매실진액, 장아찌, 과실주를 담아서 먹는데요. 건강에 좋은 매실의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살균작용

매실에는 강력한 살균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장기능이 약해 위산분비가 적기 때문에 몸속으로 들어오는 유해균을 죽이지 못하는 분들의 소화불량과 배탈 등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 천연소화제

매실의 신맛을 내는 성분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장 움직임 또한 활발하게 해 주어 소화를 도우며, 위염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 간기능 개선

간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하는 피루브산 성분이 있어 매실은 체내에 있는 독성 물질을 제거하고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여성질환

매실에는 엽산, 철분, 칼슘, 아연, 사과산, 마그네슘의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여성의 빈혈, 생리불순, 부정출혈, 골다공증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체질 개선

현대인이 즐겨 먹는 육류와 인스턴트식품은 대부분은 산성이지만 몸의 밸런스를 맞추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알칼리성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매실은 신맛이 강하지만 알칼리성 식품에 속합니다. 소량의 농축액으로도 우리의 몸을 약 알칼리성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와 피로 해소

매실에는 천연구연산이 많아 젖산 등의 피로 물질을 탄산가스나 물로 분해하여 피로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유해한 균의 활동과 번식을 막아 이질이나 세균성 설사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설사와 변비 치료에 효과

매실에는 강한 해독과 살균작용을 하는 카테킨산이 들어 있어 이질균, 장티푸스균, 대장균, 비브리오 균 등의 발육을 억제하는 항균작용을 합니다. 매실의 사과산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유해균과 노폐물을 깨끗이 배출시켜 줍니다. 따라서 매실을 꾸준히 복용하면 만성설사나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매실진액 실패 없이 담그는 비법

https://www.youtube.com/watch?v=Z0Yk4Ez6mgU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