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이의 편식 습관 고민입니다. 

 

요즘 유튜브 동영상에 아이들이 음식을 잘 먹는 모습을 찍어 올리면 인기 동영상이 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만큼 잘 먹는 아이를 보는 것만 해도 흐뭇한 일입니다. 부모 입장에서는 아이가 골고루 잘 먹으면 자신이 먹는 것보다 더 만족하게 됩니다. 반면에 아이가 편식이 있으면 애가 탑니다. 몸에 좋은 것만 먹이고 싶고 잘 먹어서 발육을 좋게 하고 싶은 것이 부모의 바람인데 아이는 돌만되도 제 입맛을 알아 맞지 않은 것은 절대 입에 대려고 하지 않습니다. 또 편식이 심한 아이들은 먹는 양 자체가 적습니다. 부모의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아이의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 편식의 원인과 바른 양육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식하는 아이

 

1. 아이의 편식 

편식이란 음식에 대한 기호가 분명하여 먹는 것이 편중된 식사를 말합니다. 편식은 영양적으로 불균형을 초래하여 아이의 발육이나 영양 상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제 막 이유식을 먹기 시작하는 돌 전후부터 식습관을 바르게 잡아줄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몇 번 특정 음식을 거부했다고 해서 편식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아이가 음식을 거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촉감, 맛, 냄새... 이런 문제점을 다양한 방법으로 제거해준다면 편식의 습관을 고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엄마가 수고롭게 만든 음식을 아이가 거부한다고 다시는 그 음식을 만들어 주지 않게 되면 편식습관이 고착화될 수 있습니다. 

 

2. 편식의 원인

1) 편식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아이가 예민하고 까다로운 경우에도 편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편식을 교정 목적을 '안 먹는 것을 먹게 하는'것이 아니라,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는'것에 두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지만 그 낯섦과 변화에 대한 반발심도 큽니다. 특히 촉각이나 성격이 예민한 아이들일 수 록 새로운 것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이 매우 큽니다. 음식에 대해서도 새로운 음식을 보면 거부감을 갖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유기 때부터 다양한 식품과 맛과 냄새, 질감 등을 느낄 수 있는 음식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가 특정 음식을 먹지 않으면 수고롭게 만든 음식을 버리게 되어 잘 먹는 것만 만들어 주려고 합니다. 그러면 아이는 익숙한 것만 찾게 되고 낯선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더 크게 갖게 됩니다. 

3) 신체상의 이유로 편식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충치가 있다거나 음식이 너무 딱딱해서 먹을 때 고통스러운 기억이 있었다면 아이는 특정 음식에 대해 편식할 수 있습니다. 

4) 정서상의 이유로는 아이가 음식을 먹을 때 무서워하는 친척이나 어른들과 같이 먹었다면 당시 먹은 음식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벌레를 무서워하는 아이는 밥 안에 섞인 콩을 보고 먹지 않겠다고 때를 씁니다. 또한 아무 이유 없이 부모의 관심을 끓기 위해서 편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의 편식하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3. 편식 고치는 방법

1) 밥 먹을 때 간섭하지 마세요. 

미국영양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엄마가 식사시간을 지나치게 엄격하게 강요하거나 식탁에서 밥 먹는 문제로 자녀에게 잔소리를 심하게 하면 아이들은 오히려 먹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거나 까다롭게 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밥 먹는 시간이 즐거운 것이 아니라 엄마는 먹으라고 강요하고 아이는 안 먹겠다고 버티는 힘겨루기 상황이 됩니다. 식사시간이 부모 아이간에 감정싸움으로 이어져 편식을 강화하는 행동이 됩니다. 

2) 가족들의 편식 습관을 고치세요

아이는 가족의 식사 모습을 모방합니다. 가족 중에 누군가 식성이 까다로운 사람이 있으면 아이의 식습관도 나빠집니다. 다른 가족들도 잘 먹지 않는 것을 아이에게 먹으라고 하지는 않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아이와 함께 식사할 때는 골고루 반찬을 준비해서 부모가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3) 싫어하는 음식은 먼저 맛을 보게 하세요. 

아이는 처음 보는 음식이 있으면 먼저 맛을 본 다음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맛보기를 강요하기보다는 아이가 먼저  원하게 하고 의견을 음식에 반영해 보세요. 아이가 짜다고 하면 싱겁게 하고 좀 더 달게 하고 싶다면 설탕을 추가해서 음식을 아이의 취향에 맞게 만들도록 합니다. 그리고 새롭게 만들어진 음식이 너무 맛있다고 칭찬하고 부모님이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편식을 고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조리법을 바꿔 보세요. 

아이가 특정 음식을 싫어할 때 그것이 맛 자체 때문인지 냄새나 질감, 혹은 형태 때문인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그에 맞춰 조리법을 바꾸면 예상 밖으로 잘 먹기도 합니다. 음식의 질감에 유독 민감한 아이라면 씹히지 않게 다지거나 튀김, 볶음으로 조리법을 바꾸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나 꽃, 나뭇잎 모양으로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아이의 간식을 줄이세요. 

아이들은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간식은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편식을 고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사 전에 찬물이나 음료수를 마시는 것도 삼가해야 합니다. 간식을 먹고 배가 불러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또 배가 고프면 간식을 찾게 되어 편식습관이 고착화 될 수 있습니다. 또 식사 시간 전에 배꼽 주변을 시계방향으로 마사지해주면 장을 자극하고 복부를 따뜻하게 해 입맛을 돋워주고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